IoT 서비스 운영 플랫폼 “IoTSM”
IoT Service Management(IoT+ITSM=IoTSM) 란?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시스템으로 IT Service Management기반의 IoT 서비스 관리체계를 접목한 관리 체계 입니다. IoT 서비스의 안정적인 “운영”과 효율적인 “관리”를 위한 지원 도구 입니다.
시스템 개념도
- IoTSM 서비스데스크
- IoT 서비스 사용자의 서비스 문의, 요청, 장애를 상담하고 접수하여 빠른 해결 가능
- IoT 서비스 사용자의 단일 접점(Single Point of Contact)으로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고려
- IoTSM 인시던트관리
- IoT 서비스의 장애를 접수하고 이를 처리하는 프로세스 지원
- IoT 서비스의 장애 처리 이력을 관리하고 장애의 재발을 방지
- 서비스 장애의 빠른 복구를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함
- IoTSM 변경관리
- IoT 서비스 운영 중에 발생하는 장비의 이동 및 변경 업무와 장애의 해결을 위한 변경 작업에 대한 프로세스 지원
- 변경 업무에 대한 이력을 관리하며, 계획 및 승인된 변경 작업으로 인한 장애 발생을 최소화
- IoTSM 구성관리
- IoT 서비스를 구성하는 센서, 게이트웨이, 네트워크 장비, 서버 장비 등의 구성 정보를 관리하여 현황 파악 및 정보를 현행화
- IoT 구성 장비 정보를 최적화하고, 구성항목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